본문 바로가기

월별정리/1월

160112 무성산 613.9m 여로 씨앗 삼각점 무성산성 홍길동굴 한천약수 비행기 U턴 고추나무 튤립나무 군락 거북이산 생수

 

 

▲ 안내도

 

 

▲ 여로 씨앗

 

▲ 무성산 613.9m

 

▲ 삼각점 : 613m

삼각점 번호 : 전의027

지리적 위치 : 경도 127° 03' 32" 위도 36° 32' 54"

높이(표고, 해발고도) 613m

 

 

▲ 무성산성

 

무성산성은 사곡면 대중리와 우성면 한천리 사이에 있는 높이 614m의 무성산 정상부에 있는, 돌로 쌓은 산성이다.
성은 자연 지형을 적절히 이용하여 쌓았다. 남북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그 동쪽 경사면을 에워싸면서 만들어져 성안의 지형은 서쪽은 높고 동쪽은 낮은 형태를 이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성벽의 안팎면을 모두 수직으로 쌓아 올리고 내부는 석재로만 채워 쌓은 협축식으로 축조하였다. 남은 성벽 중 상태가 가장 양호한 서쪽 성벽은 높이가 3~4m에 이르는 구간도 있는데 이 구간에서는 다듬은 돌을 수평을 맞추어 쌓았다. 일부 구간이나 상부 구조에서 자연 할석을 이용하여 성벽을 쌓은 것이 확인되는데 이 부분은 쌓은 시기가 다른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성벽의 둘레는 530m이고, 관련 부속시설로는 문지 2개소,건물지 4개소, 저수 시설1개소 등이 있다. 특히 방어력이 취약한 지점에 성 바깥쪽으로 일정 너비 만큼 돌출시켜 방어력을 놓이기 위해 만든 치성이 5곳에서 확인 되었다. 성안에는 관련 유물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홍길동이 성을 쌓고 활동하였다는 이야기가 있어 홍길동성이라고도 부른다. 홍길동이 살았다고 전하는 동굴도 있으나 지금은 입구가 막혀 있다.

 

▲ 홍길동굴

 

 

▲ 한천약수

 

▲ 비행기 U턴

 

▲ 고추나무

 

▲ 튤립나무 군락

 

▲ 거북이산 생수

 

 

http://rblr.co/G2eS